-
현대 사회는 영상 재생 속도를 빠르게 올려 시청하거나 영화, 드라마를 짧게 편집한 클립으로 보는 ‘시성비’, 즉 시간 대비 성능을 추구한다. 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2023년 8월, 숏폼 플랫폼(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46시간 29분으로 OTT 플랫폼(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왓챠, 쿠팡플레이)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인 9시간 14분 대비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숏폼은 이용 유저와 유저 당 사용 시간이 많아 효과적인 마케팅에 좋은 수단
2024.02.04 18:54
-
1인 방송이란?1인 방송이란, 방송국과 제작진을 통해 TV로 방송을 송출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다양한 인터넷 플랫폼 통해 개인이 제작하고 그것을 송출하는 방송을 말한다. 이러한 1인 방송은 뉴미디어 시대가 도래한 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더 많은 개인이 목소리를 내고 방송을 주도하게 되면서 발전했다. 전 세계에서 엄청난 수의 이용자가 많은 시간을 보내는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또한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방송을 볼 수 있는 아프리카TV와 트위치, 이외에도 네이버TV 등이 모두 1인 방송 중점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라 할 수 있
2022.11.18 06:00
-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사회는 많은 것이 바뀌었다. 문화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 사회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했다. 특히 소비 문화에 있어서 명품, ‘플렉스’와 관련된 과시소비가 크게 유행하였으며, 2021년 롯데멤버스 빅데이터는 2020~2021년 명품 매출이 2018~2019년 대비 23%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오픈서베이가 밝힌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1’에서, Z 세대는 '나는 내 마음이 가는 것에 돈 쓰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는 항목에 56.5% 응답했다. 이러한 소비 유행에 있어서, 코로나 19로 인한
2022.09.29 06:00
-
최근, ‘틱톡’과 인스타의 ‘릴스’, 유튜브의 ‘숏츠’, 등 10초 내외의 짧은 동영상의 숏폼이 소셜 마케팅의 무한경쟁 시대를 열고 있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쉬운 동작과 1분을 넘지 않는 러닝타임이 MZ세대의 소비를 자극한 것이다. 수많은 기업들도 흐름에 맞춰, 소비자를 대상으로 숏폼 콘텐츠를 통해 쌍뱡항 소통과 콘텐츠 재생산으로 소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밈(Meme), MZ세대를 숏폼의 시대로 이끌다 밈(Meme)은 리처드 도킨스(Clinton Richard Dawkins)가 출간한 저서 에서 처음
2022.09.07 09:00
-
주목받는 ‘모디슈머 마케팅’ 모디슈머(Modisumer)는 'Modify'(수정하다)와 'Consumer'(소비자)가 합쳐진 신조어이다. 즉, 자신만의 이색 조합으로 새로운 제품을 재창조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학술지 에 따르면, ‘미디어의 변화, 1인 가구의 증가, 가치소비 성행’이 모디슈머 마케팅의 확산 배경이라고 전한다. ‘카레+너구리’ 조합, 카구리 카레와 너구리의 조합의 ‘카구리’는 PC방에서 인기 있던 레시피가 실제 제품
2022.06.04 01:11
-
점점 낮아지는 1인 미디어의 진입장벽이제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1인 미디어가 될 수 있다. 콘텐츠 기획, 영상 촬영, 영상 편집까지 모두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할 정도로 1인 미디어의 진입장벽이 낮아졌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과 영상물 시청에 익숙한 초등학생들이 너도나도 자신의 콘텐츠를 세상에 내보이며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고 있다. 초등학생의 인기 직업, 크리에이터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초등학생 희망직업 조사에서 크리에이터가 3년 연속 순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1인 방송 스트리머나 유튜버는 직업으로
2022.02.24 09:52
-
최근 MZ세대는 ‘있어빌리티’와 ‘일점호화’를 바탕으로 소비하는 경향성을 가진다. ‘있어빌리티’란 ‘있어보인다’라는 말과 ‘ability(능력)’의 합성어로 별거 없는 실상을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 있어보이도록 하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일점호화’란 일상재는 저렴한 것을 구매하지만, 특정 물품에 대해서는 돈을 아끼지 않는 성향을 일컫는다. 이러한 소비형태는 인스타그램 등의 SNS와 더불어 발전하였다. 어느 순간부터 인스타그램은 일상을 공유하는 수단이 아닌, 본인의 감성과 재력을 뽐내는 스테이지로 변모하였다. 사람들은 ‘#일상’이라는
2021.08.11 09:00
-
최근 유튜브, 트위치, 틱톡 등 온라인 영상 플랫폼이 급부상하고 있다. 1인 크리에이터 영상은 TV 프로그램에 견줄 정도로 전 국민이 즐겨보는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그중에서도 특히 Z세대(1996~2006년 출생자)는 후기 밀레니얼(1989~1995년 출생자)과 전기 밀레니얼(1981~1988년 출생자)과 비교했을 때 더욱 많이 시청하는 모습을 보였다.이에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의 1인 크리에이터 영상 이용 행태 및 인식을 확인한 후, Z세대를 중심으로 주목할 만한 인사이트를 분석한 ‘2021 MZ세대 온라인 영상 시청 트렌
2021.07.13 09:30
-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권미영)는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빠르게 늘어나는 가운데 5월 31일 ‘바다의 날’을 맞아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자원봉사 캠페인 ‘안녕! 함께할게’를 전국 245개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추진했다고 1일 밝혔다.행정안전부 및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를 포함해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번 캠페인은 기후 위기 대응과 관련한 여러 자원봉사 활동을 하나의 브랜드로 결집하면서 일상에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 활동을 제시해 시민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제26회
2021.06.01 13:30
-
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6월 1일부터 공식 온라인몰 T다이렉트샵과 오프라인 매장 T월드를 통해 애플 ‘아이패드 프로 5세대’를 판매한다.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시리즈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적용한 모델로, 고화질 동영상 스트리밍·다중 영상 회의·원격 수업 등 고용량의 콘텐츠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다.또한 맥북과 동일한 M1 프로세서를 탑재함으로써 노트북에 비견되는 뛰어난 성능과 높은 전력 효율성을 갖췄으며, 12.9인치 제품에는 Mini LED를 통한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밝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2021.05.31 10:11
-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으며, ‘그린슈머(Greensumer)’라는 단어가 새롭게 등장했다. 그린슈머는 자연을 상징하는 말인 ‘그린(green)’과 소비자라는 뜻을 가진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친환경적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이렇게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하자, 기업들은 자사의 비즈니스를 친환경적으로 혁신하기 시작했다. 그중 친환경 패키징이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며 화제가 되었다. [ 친환경 패키징, 어떻게 이뤄질까? ]친환경 패키징은 주로 재활용된 원자재가 사용
2021.04.27 10:00
-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권미영)는 최근 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증하는 가운데 ‘지구의 날’을 맞아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자원봉사 캠페인 ‘안녕! 함께할게’의 온라인 론칭 행사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행정안전부와 전국 246개 자원봉사센터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번 캠페인은 기후 위기 대응과 관련한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하나의 브랜드로 결집하면서, 일상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 활동을 제시해 시민 실천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론칭 행사에서는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봉사활동’을 주제로 한 기조
2021.04.23 10:33
-
“판매 지향의 ‘푸시형’과 관계 지향의 ‘풀형’으로 양분되는 플랫폼 시장”“매출을 담당하는 이커머스와 브랜딩을 담당하는 자사몰로 플랫폼 전략을 이원화하라”“브랜드 플랫폼은 브랜딩과 세일즈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브랜드 뉴 노멀 전략이다” 어느 새 코로나 2년차를 맞고 있다. 재작년만 하더라도 꽃놀이를 즐기는 가족과 연인으로 오프라인 광장이나 매장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는데, 올해는 인적이 드문 한산한 거리마저 익숙해 보인다. 그 많던 사람들은 모두 다 어디로 간 것일까? 짐작하다시피 오프라인에서 사라진 사람들은 모두 온라인
2021.04.20 19:04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89회 마케팅최고경영자 조찬회가 4월 16일 오전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됐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의 김한나 대표이사와 아마존웹서비스 (AWS) 디지털혁신사업개발팀 김중수 상무가 연사로 참여했다. 강연 1. ‘그립’ 김한나 대표이사 -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활용전략 포스트 코로나 시장의 커머스 산업 김한나 대표이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장의 커머스 산업에 대한 이슈를 먼저 언급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백화점, 아울렛 매출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 매출이 전반적으로 하락했다. 이에 작은 셀마켓조차
2021.04.16 13:40
-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이 활짝 핀 꽃이 가득한 30만평 규모의 대자연에서 조선 시대판 꽃놀이를 즐길 수 있는 ‘꽃놀이’ 축제를 4월 24일부터 6월 20일까지 진행한다.한국민속촌의 봄꽃 개화는 3월 중순 시작돼 4월에 절정을 이루고 5월 말까지 이어진다. 모란, 흰민들레, 하늘매발톱 등의 야생화와 전통 가옥이 배경인 조선 시대 이색 꽃놀이 축제에서 향긋한 봄 내음과 고풍스러운 옛 정취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특히 올해 축제는 전통 플라워 콘셉트의 야외 카페 ‘민향’에서 한국민속촌이 자체 개발한 전통 수제 디저트와 공연을 새롭
2021.04.15 09:33
-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인 브이로그는 영상의 형태로 일상을 공유하며 이에 반응해 주는 구독자들과 소통하는 창구이다. 특히 MZ세대에게 가장 익숙한 OTT 서비스인 유튜브에서, 자신의 일상을 입체적으로 기록하는 브이로그는 레드오션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수많은 영상이 있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브이로그를 제작하는 1인 크리에이터를 브이로거라고도 칭하는데, 이들은 스마트폰 하나로도 동영상을 제작이 가능하고, 일상을 다루는 만큼 콘텐츠 선정의 제약이 크지 않아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그렇다면 타인의 일상을 보는
2021.03.29 10:00
-
과일 한 컵. 예전이라면 상상할 수도 없는 판매 단위겠지만, 요즘은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주요 원인으로 1인 가구 수의 증가가 손꼽힌다. 최근 몇 년간 1인 가구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9년에 중 1인 가구가 약 614만에 이르며 처음으로 전체 가구에서 30%를 넘은 것으로 드러났다. 1인 가구의 영향력은 더욱 세지며, ‘혼코노미’라는 신조어도 만들어졌다. 혼코노미는 ‘혼자’와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자신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의 경제 활동을 의미하며, ‘1인 가구’와 ‘이코노미’의 합성어인 ‘1코노미’라고도 불린다. 혼코노미는 사회경제적으로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기업들은 앞다퉈 1인
2021.03.03 10:00
-
올해도 어김없이 매년 1억명이 넘는 시청자가 TV 앞에 모여 시청하는 미국 최대 스포츠 이벤트, ‘슈퍼볼 선데이(Superbowl Sunday)’가 찾아왔다. 지난 2월 7일(현지 시간), 미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스포츠 이벤트 미식축구리그(NFL) 결승전 ‘제 55회 슈퍼볼’이 미국 플로리다 주 탬파의 레이몬드 제임스 스타디움(Raymond James Stadium)에서 개최되었다. 올해 결승전은 ‘불혹의 사나이’ 톰 브래디(44)가 이끄는 탬파베이 버커니어스(Tampa Bay Buccaneers)가 ‘디펜딩 챔피언’ 캔자스시티 치프스(Kansas City Chiefs)를 31-9로 완파하면서 18년 만에 왕좌에 올랐다. 특히 팀의 에이스 톰 브래디는 3개의 터치 다운 패스를 포
2021.02.17 10:00
-
스타북스(김상철 대표)가 제1회 자유민주시인상 수상 시집 ‘칼날 위에서 피는 꽃’을 펴냈다.“칼날 위에 피는 꽃처럼 아찔한 벼랑 끝에 서 있는 대한민국 어둠이 지나면 새벽이 오듯 자유도 봄날 잎처럼 올 것이니...”이 책은 위협당하는 자유와 위험에 빠진 자유민주주의를 바로잡기 위해 자유민주시인연대가 공모한 ‘제1회 자유민주시인상’에서 수상한 8명의 수상작 80편을 수록한 시집이다.◇‘칼날 위에서 피는 꽃’의 의의서울시인협회와 자유민주시인연대는 한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시로 지켜내기 위해 ‘자유민주시인상’을 제정했다. 2020년 8월부터 11월까지 3개월 동안 공모해 작품을 모으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제1회 자유민주시인상 수상자’를 결정했으며 대상과 최우수상 및 우수상을 받은 수상
2021.02.03 11:00
-
2016년 김민철 대표가 온라인 외국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판매하는 ‘야나두’를 설립했다. 2016년에는 시원스쿨이 연 매출 1300억 원을 넘기며 업계를 주도하고 있었고, 야나두는 34억 원 매출을 기록했다. 사실상 온라인 영어교육시장은 시원스쿨의 원톱 체제였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야나두는 급성장하여 2017년 11월 대표적인 영어회화 4사 중 소비자 만족도 전 부문 1위를 기록했다. 또한 브랜드 대상 1위(2019.07), 네이버 트렌드 검색 1위(2018.12.21~2019.03.05), 브랜드 인지도 91%(2019 제일기획 정량조사(N=495명/Age=20~49))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미 과열되어 있던 온라인 영어교육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야나두는 어떻게 인지도를 높여 성장했을까?
2021.02.03 10:00